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종합 (4006832)  썸네일on   다크모드 on
세상은성.. | 17/12/11 08:27 | 추천 0 | 조회 816

내년부터 아파트 층간흡연 막는다…신고시 경비원 출동 +351 [17]

SLR클럽 원문링크 m.slrclub.com/v/hot_article/390071

개정 공동주택관리법 내년 2월 10일 시행…층간흡연 분쟁개입 근거 마련

(서울=연합뉴스) 서한기 기자 = 내년부터 아파트 발코니나 화장실 등 실내에서 피우는 담배 연기로 인한 간접흡연 피해를 줄일 수 있게 된다.

11일 보건복지부와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공동주택 세대 내 간접흡연 피해를 막는 내용 등을 담은 '공동주택관리법' 개정안이 2018년 2월 10일부터 시행된다.

개정안은 아파트 층간흡연으로 인한 주민 간 분쟁에 개입할 수 있는 법적 근거와 절차를 마련했다.

피해자가 아파트 관리 주체(아파트 관리사무소)에 층간흡연을 신고하면, 관리주체가 실내 흡연이 의심되는 가해자 가구에 들어가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등 필요한 조사를 하고 사실로 확인되면 간접흡연 중단, 금연조치 등을 권고할 수 있도록 했다.

이렇게 관리주체가 간접흡연 중단조치 및 권고를 하면 입주자는 협조하도록 하는 등 세대 내에서 간접흡연 피해방지 노력 의무를 부여했다.

관리사무소에 일종의 중재자 역할을 하도록 한 것이다.

또 입주자 등은 간접흡연 분쟁을 예방하고, 조정하며, 교육할 수 있는 자치조직을 구성, 운영할 수 있게 했다.

현재 아파트 계단이나 복도, 승강기 등 공용 공간은 이미 국민건강증진법에 간접흡연 피해방지 대책이 마련돼 있다.

하지만 발코니, 화장실 등 아파트 세대 안에서 흡연에 따른 간접 피해에 대해서는 사적 영역이라는 이유로 규제가 쉽지 않았다.

이 때문에 세대 내 흡연은 층간소음 문제와 더불어 아파트 주민간 갈등의 불씨로 작용했다.


"내집서 피워도 관리사무소 조사 대상"…층간흡연 갈등 해소될까(CG)[연합뉴스TV 제공]


shg@yna.co.kr
[신고하기]

댓글(17)

1 2

이전글 목록 다음글

12 3 4 5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