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가솔린 터보와 디젤 차량에 맵핑 튜닝을 많이 작업하시는데요.
많이들 궁금해하시더라구요.
과연 정말 효과가 있는 것인지,
있다면 대략 어느정도 달라지는 것인지,
연비는 어떻게 되는지... 등등,
일반적으로 맵핑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당연히 속도일텐데요.
보잘 것 없지만 제 모닝 터보를 예로 들어 감히 주제 넘는 조언을 해보고자 합니다...
제 모닝 터보는 현재 고급유 맵핑 작업이 되어있구요.
빅보어를 제외하면 출력에 영향을 주는 튜닝은 현재 맵핑 뿐입니다.
맵핑을 할때 같이 진행했던 다이노 테스트 결과는
순정으로 약 80마력, 11토크 정도였구요.
내구성과 최적화를 위해 맵핑을 몇차례 수정한 끝에 현재 상태는
약 110마력, 17토크 정도입니다.
순정일때 제로백은 약 9.5초에 최고속도는 185~190 정도였구요.
맵핑 후 달라진 수치는 아래를 참고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것 같습니다.
0~100km/h = 7.5초 (계기판 기준)
0~140km/h = 14.5초 (계기판 기준)
0~180km/h = 30초 (계기판 기준)
0~200km/h = 1분 10초 (계기판 기준)
속도 구간별 도달 시간은 위와 같으며,
최고속도는 티맵 GPS 기준 211km/h 입니다.
완전히 내구성에 초점을 둔 맵핑보다는 좀 더 하드하게 잡은 맵핑인 것이 사실이지만
맵핑을 하고 2년 넘게 혹독한 주행을 해오면서 파워트레인쪽의 고장이나 이상은 다행히도 없었구요.
앞으로도 현재의 세팅을 계속 유지 할 생각입니다.
(사실 경차다보니 엔진/미션 파손에 대한 금전적 부담이 덜 해서 재미에 더 집중하고픈 맘이기도 합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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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9)
슈퍼모닝이네요 ㄷㄷㄷ
가장 가성비 좋은 튜닝은 차량 등급을 높이는 것입니다.
실제 스테이지업 유저들은 차체가 커지고 모델이 바뀌는걸 원치않습니다 ㅎ
재미가 반감되거든요.
그 소형차만의 재미는 고유하니까
혹시 맵 어디서 작업하셨는지 쪽지 부탁드려도 될까요?
내구성을 생각한 맵핑이 있었군요
@핑크몽키 아 그 뜻이었군요
좋은글 추천드렸습니다.ㅎ
맵핑을 하는것 자체에 있어 오너 마인드가 제일 중요한부분이고 정확하게 알고시작을 해야하기 때문에 내구성이나 트러블에 대해 감수하고 정비해가는 즐거움을 찾을수 있을때 튜닝을 하는거니까요.
이게 부심 부리는 것처럼 보일수 있는데
차를 잘모르면.
차를 뜯고 붙이고 수정하는게 두렵고 깨름칙하게 생각할껍니다.
적당한 맵핑과 본인의 시행착오가 섞여 완성된
스테이지업은 오너에게 큰 만족감과 자부심을 느끼게하고 실제 더 좋은 내구성을 보이게 되지요.
써킷에도 충분히 버티는 그런세팅
순정상태는 바로 오버히트 및 발란스 붕괴ㅎ
쇽업고장 부싱튿어짐 오일과열 로터변형 등등
정성들인 업차량이 내구성도 더 좋지요
멋지십니다+.+
와 경차로 211 ㄷㄷ 무섭네요 .. 전 겨울에 빙판길에서 한번 털린이후에는 경차 못타는데 ㄷㄷ
저 상태에서 원할경우 순정 맵핑으로 되돌리는건 가능한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