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말해 tv방송 나가는 거 생각하면됨
한국 4위 일본 5위
일본이 한국의 60% 정도인데
근대 2013년 자료임
영상콘텐츠 수출액
일본이 한국의 80% 정도임
영상수출인데 코믹과 서적이 있는 이유는 아무래도 전자책 같은 거를 포함한 거 같은데 정확하게 모르겠음
역시 일본 애니메이션이 대부분임
다음은 한국의 문화수출 총액임
문화랑 관계된 거는 전부 포함한 거
한국 수출액 108억 달러(2020년 기준)
한국이 잘하는 분야는 음악하고 드라마임
근대 이게 생각보다 돈이 안됨
음악은 콘서트 티켓이나 유튜브 수익이 대부분임
드라마는 보통 tv로든 넷플리스로 보든 보통 보고 끝이니까
인지도는 높고 자주 언급되어도 큰 돈이 안됨
그에비해 게임은 아이템 구매가 있고 가챠중독자도 있으니 한국의 이름을 알리는데는 큰 도움이 안되지만 돈이 많이됨
그래서 총 수출액의 70%가 게임인 것
사실 금액으로만 따지지 않고 문화적영향력은 단순 수출액이 아니라 그 분야가 돈이 되는가를 생각해서 문화로 퉁치지 않고
각 분야별로 따로 비교해야함
다만 금액으로 표현하는게 어느분야가 발달했는지 알기 쉽고
어느정도 추세 정도는 표현 가능하니까 올려봄
댓글(19)
한국은 메이져한 측면이 강하고 일본은 마이너한 측면이 강하다고봄. 다만 직접 매출은 일본이 높지만 간접적 영향력은 한국에 넢지 않나 싶음.
좋은 분석글인데 이런거 쓰시던 분이 한일비교를 하니 의도가 의심되네요 ㅎㅎ
데이터가 2020년 기준인거같은데 223년도 통계가 나오면 어떻게 바뀔지 궁금하네요 ㅋ
최근 넷플릭스같은거로 한국컨텐츠가 엄청 잘팔리니
그래도 예전과 비교하면 어마어마하게 큰 듯요.
20여년 전만 해도 미국, 일본, 중국 등의 문화영향력 보고 얼마나 부러웠었는데요.
한국인 캐릭터 단역으로만 나와도 반가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