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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많이들 구매하시는 시게이트 제품 RMA 방법입니다.
잘못되거나 더 좋은 정보가 있는 분들은 지적해주시면 감사합니다.
먼저 RMA란 제품리턴서비스요청(Return Merchandise Authorization)의 약자입니다. 제조사로 제품을 반송하고
교환하여 서비스를 받는 방법으로, 주로 제품의 제조사가 해외에 있는 경우 물품을 보내 교환, A/S를 받는 경우에
RMA 라고 합니다. 시게이트는 RMA시 새제품을 주는것이 아니라 공장리퍼품을 줍니다.(물론 확인된 양품을 주겠지요?)
한국의 유통사가 없어진 경우, 또는 병행수입품의 경우 등 RMA는 필요할 때가 많지만 대부분의 한국 유저들에게는
매우 생소하고 외국어가 부담으로 다가와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시게이트/삼성 RMA AS 국내대행 정보>
국내에서는 시게이트 RMA 대행을 처음엔 시머스전자에서 대행하고 있었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신제품은 아니지만
묻지마 RMA 대행 A/S 정책으로 수월하게 국내에서 제품을 교환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제작년부터 A/S가
시머스전자에서 명정보기술로 이관되게 되면서, 점차 해외직구품의 A/S는 힘들어지게 되었고 결국에는 월드워런티
제품에 한해 해외 상가에서 구매한 영수증이나 해외에서 체류한 기록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제품과 일치해야만
국내에서 RMA 대행을 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2015년 4월 1일부로 다시 명정보기술에서 시머스전자로 A/S가 이관되지만,
시머스전자 역시 전화통화 상으로는 해외직구제품은 특이한 경우가 아니라면 RMA 대행은 힘들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얼마전에 이베이에서 아도라마 셀러발 5TB 외장하드를 샀습니다. 그런데 파일을 복사하려고만 하면
"지정한 대상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라고 뜨면서 복사가 계속 중단되고 외장하드 연결이 먹통이 됩니다.
단순한 하드 오류검사로는 문제가 없어서 HD TUNE PRO로 배드섹터 검사를 진행하니 왠걸 이건 뭐!!!
HD TUNE에서 배드섹터가 검출되었습니다. 지금 쓰고있는 시게이트 2TB 내장하드는 수년간
잘쓰고 있어서 시게이트 3TB의 높을 불량률로 시게이트는 헬게이트다, 아니면 데스게이트다
라는 이슈에도 불구하고 샀는데 해외직구 시작하면서 드래곤볼 말고는 직구한 물건 초기불량
처음 당첨입니다. (여러분! 아무리 싸다고 해도 시게이트는 주의하세요!)
<1/3 의 불량률>
시게이트 외장하드 5TB 총 세대를 구입해서 하나는 제가 쓰고 두개는 친구들 것을 직구했는데 친구녀석 하나는
작동이 잘된다고하고 다른 한 녀석은 제말을 듣고 그제서야 개봉후 테스트해보니 어댑터에서 고주파음이 나오면서
전원이 안들어온다고 하더군요. (이것도 경험하신 분들이 종종 있더군요) 친구가 제품을 저희집으로 들고와
테스트해보니 친구녀석 제품은 돼지코가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돼지코를 빼고 강압기로 바로 연결하니 작동이
잘되고 또한 100GB가 넘는 파일들도 완벽하게 복사가 됩니다. (제것은 10GB 조차 제대로 복사가 안되고
몇 초만에 복사 오류가 납니다. 친구녀석 제품은 또 돼지코에서 스파크 한번 터지더니 그 다음부터는 문제의
돼지코로 연결해도 잘만 되더군요. 거참 뭐지...)
여튼 확실해진건 USB 호환성이나 컴퓨터 문제가 아니고 제 외장하드만 초기불량이었다는 사실...
나중에 제 컴퓨터와 다른 컴퓨터와 함께 확인해 봤는데 USB 2.0 환경에서는 복사가 잘 됩니다. 이렇게 되면
USB 3.0 단자 내지는 컨트롤러 문제일 확률이 높아 외장하드를 뜯어서 내장으로 쓸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할 것 같았지만, 초기불량을 경험해보니 1년 RMA를 포기하며 케이스를 뜯어낼 엄두가 나지 않았습니다.
(잘가 꽃피워보지도 못하고 진 내 쌔삥 노아의방주...)
어쨌건 불량이라는게 확실하다면 시간을 지체할 필요가 없습니다. 바로 RMA를 신청하기로 했습니다.
미국에서 구매하였기에 미국 시게이트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RMA를 신청하기로 합니다.
http://www.seagate.com/
먼저 시게이트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국가설정은 홈페이지 우측상단에 미국으로 해주세요.
(한국어가 보여도 잘 되는것 같으나 끝까지 확인은 못해봤습니다)
홈페이지 상단 [Support] - [Warranty] 항목을 클릭합니다.
Step 3에 [Begin a return] 을 클릭합니다.
제품 박스 및 본체에 붙어있는 일련번호(위사진엔 인증번호라고 잘못썼네요)와 모델번호를 입력하신뒤
국가설정을 반드시 미국(United States)으로 하시고 아래 인증번호을 누르신 뒤 [Submit] 을 클릭합니다.
워런티 기간이 남아있나 체크하시고 [Create return] 을 클릭합니다.
다시한번 위와같이 일련번호와 모델번호를 적어주시고 [Check...] 를 클릭해줍니다.
RMA 된 물건을 배송받을 방법 선택이 있는데 하나밖에 없네요. [NEXT] 눌러줍니다.
시게이트는 미국내 배송밖에 해주질 않기때문에, 미리 미국내 배송받으실 주소가 있으셔야 합니다.
AS 받을 물건이 시게이트 쪽에 도착할 즈음, 시게이트 측으로 한국으로 보내줄 수 없냐고 메일을 보내면
한국으로 배송을 해준다고도 하고, RMA 대행을 하고있는 명정보나 시머스 쪽에서 물건을 보내줄 수 있다고도
하니 한번 시도해보세요! 저도 물건 도착할 때 메일 문의를 한번 해볼 생각입니다. 몇몇 분들은 성공하신 모양입니다!
(덧: 현재 메일 열라게 보냈는데 응답없음. 오히려 RMA 재고 없다고 현재 기다리라네요 ㅋㅋㅋ)
미국에 친척이라도 살았으면 편하겠지만 (하지만 한국까지의 배송료가 만만치 않겠죠) 그런분은 많이 없으실 듯.
그냥 이용하시던 배대지 주소를 적어주시고, 나중에 배송대행지에 시게이트 물건이 도착하면 배송비 결제하시고
받아보는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혹시 가입하신 배송대행지가 없으신 분은 마음에 드는 배대지 검색해서 가입하세요.
(다른 배대지도 마찬가지로 위처럼 이용하시는 배대지 미국주소를 빠짐없이 적어주시면 됩니다.)
위와같이 모두 적으셨다면 [NEXT...] 를 클릭합니다.
마지막으로 주소를 확인한 뒤 [I accept...] 부분에 체크한 뒤 [Submit...] 을 누르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위에 빨간색으로 크게 체크된 곳이 미국으로 보내실 주소입니다.
[Register Now] 를 누르시면 회원가입을 하실 수 있으며 나중에 보다 쉽게 RMA 진행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여기까지 신청을 마치셨으면 이제 미국으로 물건을 보낼 일만 남았습니다.
미국으로 물건을 보내는 방법은 EMS, RR등기, 배대지이용, EPOSTG 등 매우 다양합니다.
시게이트 쪽에서 배대지로 교환한 제품을 보내주면, 배대지에 배송비 결제 후 한국으로 받아보시면 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해외직구 RMA AS시 미국으로 물건을 배송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주 기운차게 보내세요.
<시게이트 첫 불량나서 진땀났을 때 rma 방법에대해 쪽지로 친절하고 상세히 조언해주신 뽐뿌 clublsy 님께 감사드립니다>
댓글(34)
팬이라니 부끄럽습니다 ㅠ 해포에서 많은 도움받은 만큼 해포에 필요할만한 글이라 생각해서 올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웬디 구입하려다가 시게이트 고민중이였는데 좋는 정보네요
와 대박 정보글이네요! 감사합니다.
저는 작년에 명정보 통해서 교환 받았습니다. 그런데 꼭 미국으로 보내야 하나요? 아시아쪽에 물류센터 있는걸로 알고 있는데...있다면 그게 더 가깝고 처리시간도 더 빠를거 같은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