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ㅇㄱ) 이게 상금을 실제로 줬느냐 안 줬느냐 그게 문제가 아니잖아
https://m.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71405423
아까 내가 쓴 글에서 누가 댓글로 ㅇㅇㄱ이 실제로 상금 줬다는 이미지 보여주고 내 글은 아카이빙 했던데...
아니 상금을 실제로 줬는지 안 줬는지를 떠나서 애초에 공지를 이런 식으로 했다는 거 자체가 말이 안 되잖아.
상금을 준다고 했으면 그냥 무조건 줘야 하는 거지 그걸 주최자가 내키면 줄 수도 있는데 뭔가 안 내키면 안 줄 수도 있다는 게 진심으로 말이 된다고 생각하는 거임?
아니 진짜 이렇게 댓글 달고 아카이빙 하고 그러면 뭐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고 진심으로 그렇게 믿고 있는 거야?
언제는 안 그랬냐만..
대충 친구들끼리 험한말 하는걸
공적인 영역에서도 하고
"아 진짜로 안했잖아요 문제 있음?" 하는 느낌
상금 관련이면 중요한 공지인데 지들 시청자용 장난 멘트로 씀
놀랍게도 이렇게 하는 인간이 있을까? 라는 말을 하듯이 공모전과 관련된 법률에는 상금을 명확히 해야한다는 이야기가 없다. (행정법에는 있음. 국가기관이 개최하는 공모전에 대한 부분)
어쩌면 상금 기재는 해놓고 당선 이후 그런거 없습니다~ 하는건 확실히 사기일지는 모른다.(기업은 아이디어에 대한 이득을 보니까. 심지어 저딴 내용을 미리 적어놔서 이게 기만에 속하는지는 모르겠음)
근데 저거 공모전에 대한 상금이지 저작물을 사가는 비용이 아니다 (우수현상공모에 대한 법률)
때문에 상금과 별개로 저 저작물을 사는 것은 추후 개인적인 계약에 따릅니다 라는 걸 명시하지 않고 갈취한거나 다름없다.
상금을 준 주체가 ㅇㅇㄱ 개인인지 아니면 ㅇㅌㅂㅅ로 판단할 회사 같은 것이 있는지, 그리고 상금을 받았다면 확실하게 작업물을 구입한 정황이 있으니 단순히 팬심에서 만들었을 뿐 ㅇㅇㄱ이랑 연관 없다는 변명도 안 먹히니 파고들어보는 것도 할 만할 것 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