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ㅇㄱ) 20% 풀린 것 같다는 말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전 풀린게 20% 정도인 것 같다고 글 쓴 당사자입니다.
제가 말한 수치가 이정도로 크게 다가올줄 몰랐네요.
이전 글에서도 말씀드렸듯
해당 수치는 제가 작업을 그만둔지 기간이 조금 되어서 신뢰도가 낮고,
또한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방향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까지 밝혀진 내용을 20%라고 한 이유는
작업자 관련 페이에 대한 불만이 퍼진게 20%정도 되는 것 같아서 말씀드린 것이었습니다.
작업자가 부아내비를 하면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서 낸 결과물이
방송도 타지 못하거나, 아예 페이가 없거나, 페이가 매우 적은 경우 불만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다만 그것들을 모두 표출하지는 않고 그냥 참고 다음 작업을 이어가는게 대부분이며 작업을 그만두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자기 지인이나 친구한테 하소연하는 식으로 말할 뿐 공론화하지는 않는데.
최근 작업자 페이 폭로가 있었고,
그것이 작업계 내에서 발생하는 여러 페이 관련 불만 중 일부라고 생각해 20%라는 수치를 사용했습니다.
나머지 80% 정도는 작업계 내에서 발생하는 작업자간의 불화나 작업 중 발생하는 작업자와 멤버간의 가벼운 말다툼정도로 생각했습니다.
만약 사태의 종류를 저작권이나 콘서트 등의 법리적 문제로 생각하셨다면 제가 잘못말씀드린 것 같아 죄송하네요.
제가 아는 한에서 그러한 수준의 문제는 없습니다.
오해하실만한 수치 말씀드린 것 같아 이렇게 추가적으로 글을 씁니다.
수치로 인해 많은 분들께 우려 끼친 점 다시 한 번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그럼 부정행위가 지금은 얼마나 밝혀진거 같나요? 거의 100퍼인가요?
제가 아는 선에서는 이미 100%입니다. 애초에 이번 폭로가 없었다면 몰랐던 문제도 많았습니다.
고마워요!
수치란게 무섭긴 합니다
뭐 건수로 세서 나온 숫자면 별 말 안나왔겠지만 이게 감으로 말하는거면 받아들이는쪽에서 오독하기 딱 좋거든요
그러네요.. 느낌으로 말씀드린 수치였는데 어느새 정설로 받아들여지고있는 것 같아서 이렇게 한 번 더 글을 쓰게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