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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뭐지
굉장히 익숙한데? 저 짓을 매년 하고 몇년 버틴 게임이 있었던가 아니던가..
섭종 준비하려는갑지
마에다는 또 우울증 걸리겠군
그렇지 않아도 헤번레 같은 경우는 과금이 비싼 게임인데
비싸게 과금해서 뽑을 캐릭을 너프하면 빡칠만 하네
쉽고 편한 방향성으로 바꿔서 살아남은 겜은 봤어도
줫같은 방향으로 바꿔서 살아남은 겜은 못봤는데
가챠겜이라는게 결국 하드한 게임성으로 가면 아무도 안하게 되니깐
난 헤번레는 턴제겜으로서 기본적인 게임성은 갖췄다고 생각함. 그래서 이번 패치가 더 아쉽고. OD 복사니 뭐니 그런 걸로 쉽게 깨는 유저들은 커뮤에서나 과대 대표되는 하드코어 과금 유저들일텐데. 그리고 레조넌스처럼 가챠겜에서 갑자기 특수 등급 캐들을 추가한 건 너무 악수 같아.
헤번레 직원 수 200명이 아니라 20명인 거 같음
그냥 니케처럼 싱크로 증폭기 같은 시스템 만들면
픽업 캐릭 성능 후져도 뽑기 할 사람들은 다 하게 되는 시스템이라
매달 최소한의 매출 확보는 되니까 이러면 파워 인플레이션 관리가 그만큼 좀 널널한데
헤번레는 뭔 세븐나이츠처럼 반사우주반사반사반사반사 이딴 파워 인플레이션을 집어처넣으니
가면 갈수록 스킬 설명이 복잡해지고
'이 짓거리를 해도 유저들을 접지 않을 것이다' 내지는
'유저가 좀 접어도 매출은 상승할 것이다'라는 확신은 대체 어디서 오는 걸까
난 이런 짓하는 거 볼 때마다 회사 내부의 판단 기준이 너무나 궁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