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41824)  썸네일on   다크모드 on
레이아나.. | 16/04/02 13:46 | 추천 35 | 조회 2589

핫게 간 ADHD글에 첨부하고 싶습니다. +148 [44]

원문링크 www.ddanzi.com/index.php?mid=free&bm=hot&document_srl=86502830

http://www.ddanzi.com/index.phpcpage=3&document_srl=86455005&mid=free&module=board&comment_srl=86497109&rnd=86499065#comment_86499065

위의 글이구요.
전 현직 기간제 특수교사입니다.(경력 8년)
댓글보고있으니 다들 저런애는 특수반 보내라. 특수학교 보내라. 라는 말들이 많으셔서 첨언하고자 글 씁니다.
거의 자게는 눈팅하거나 클럽활동만 하고있습니다만..
오해하시는 부분이 있어서 첨언합니다.

1. ADHD학생을 왜 특수반. 특수학교에 보내지 않냐
특수교육이 시작된 미.유럽.서구권에서는 ADHD를 장애로 인정하고 특수교육 및 정신과의사의 치료(약물.상담)를 받게 합니다.
단. 대한민국은 ADHD를 장애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그냥 정신과적인 질병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장애와 질병의 인식차이가 발생합니다.
장애는 고칠수 없는 것(시각장애.청각장애. 지체장애를 생각하면 고칠수 없고 대부분 영구적으로 평생 장애를 가집니다.)이라는 뜻이고
질병은 고칠수 있는 것(감기나 골절같은것으로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십니다.)이란 뜻입니다.

대한민국은 ADHD를 교육법으로 보면 질병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장애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특수반. 특수학교 갈수가 없습니다.
장애인이라는 전제가 없는데 어떻게 가겠습니까

2. 모학교에서는 ADHD학생이 특수반. 특수학교 가던데 이건 뭐냐
라고 생각하시는 분 있을겁니다.
저도 ADHD있는 학생 맡아봤고 원글자분처럼 학생에게 맞아도 봤습니다.(원글자는 40대 남. 제가 맞았을땐 30살 여자였습니다.) 맞고만 있었고 제가 먼저 손댈수도 없었고 때리는 학생의 손목만 겨우 잡고 있었습니다. 그래도 학부모는 절 폭력교사로 고소했고 무고로 끝났습니다. 이런일이 허다해서 학생이 때리면 그러려니 하고 맞습니다. 특수교사 누구든 붙잡고 물어보시면 안맞아본 선생 없을거라 확신합니다.(교생때 학생에게 맞고 교사못하겠다고 울던 선배.동기.후배들 많았습니다.)

보통 ADHD인 학생이 특수반 올때는 두가지 경우입니다.
1)다른 장애로 장애인등록을 한 후 특수반으로 온다.
ADHD를 가진경우 학습이 또래에 비해 떨어집니다. 그래서 정신지체(지적장애)등급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정말정말 드문 경우. 거의 없으나 가끔 있음.
교육청과 그 학교 교장간의 합의하에 특수교육대상자로 만들수 있음.
정말 심하게 문제되는 학생이고 학교에서 감당이 안될때. 교육청과 합의하에 이런경우가 생기나 극히 드물고 오지에서나 가능합니다. 거의 불가능.
(전 이 경우로 학생이 특수반 들어와서 맞았습니다.)

3. 교사가 학생한테 맞고 왜 가만히 있냐
요즘 이게 젤 힘듭니다.
교사하기 힘들다에서 주된 이유일지도 모르겠네요. 교사가 맞아도 교장.교감 아무도 그거에 항의하지 않습니다. 학부모 민원이 제일 무섭거든요. 그분들은 오로지 조용히. 학교에서 큰 사건사고없이 지나가는걸 좋아합니다.
학교폭력이 왜 묻히고 묻히다가 나오겠습니까.
다 이래서 그렇습니다. 정말 열성적인 담임이 학폭 끝까지 뒤집어 까면 교장교감한테 찍혀서 정교사인경우엔 인사고과점수 마이너스. 기간제인경우엔 100프로 내년에 짤립니다. 그래서 모가지 날라간 기간제 많이 봤습니다.
그러니 다들 몸사리고 조용히 입닥치고 있는겁니다. 어느누가 지 목숨줄걸고 일하겠습니까
저도 맞았을때 교장이 뭐랬는줄 아십니까
그러게 왜 거기있어서 쳐맞고있어. 적당히 피해야지. 랬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회피스킬만 늘어났네요. 제기랄...

요약.
1. ADHD는 장애가 아님.
2. 그래서 특수반.특수학교 못감.
3. 교사는 학생이 때려도 걍 맞고 있어야함. 때리는 그 순간부터 폭력교사되며 고소들어오고 합의금물어줘야할수도 있음. 고소취하를 위해 무릎꿇고 빌어야할수도 있음. 이상 끝. ^^

더 궁금하시면 댓글 주시면 답 드립니다.
[신고하기]

댓글(44)

1 2 3

이전글 목록 다음글

1 2 34 5
    
제목 내용